회원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남시의료원 치과.. 소아·장애인과 임플란트 치주 전문 치과전문의 두 사람의 콜라보네이션

성남시 시정소 | 2020.03.24 20:52 | 조회 16 | [원문] | [홈]
▲ 소아치과 전문인 백광우 치과전문의와 임플란트 치주 전문 이광호 치과전문의     © 비전성남
 

소아와 장애인을 위한 백광우 치과전문의

    

백광우 치과전문의는 서울대학교에서 학사, 석사, 박사 과정을 마치고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 조교수, 아주대학교·이화여자대학교 임상치의학대학원 교수, 서울대학교·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외래교수를 역임했다.

    

30년 넘게 국내외 소외된 청소년을 대상으로 치과진료 봉사활동을 펼쳐왔으며 그 공을 인정받아 국민훈장목련장을 받았다.

    

또한 대한예방치과학회장으로서 우리나라 치과 개원가의 예방진료 보급을 위해 앞장섰고 장애아동 구강진료와 다년간의 해외 치과의료 봉사, 남북 치과의료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했다.

    

▲ 환자 위주의 진료를 하고 싶다는 백광우 치과전문의     © 비전성남

 

소아 치료에 있어 제일 중요한 점이 무엇이지 묻자 “어린이의 기본 치료는 사랑이 선행돼야 한다. 어린이가 느끼는 공포를 알고 그 공포를 없애는 방법을 알아야 제대로 된 치료를 할 수 있다. 그걸 못하면 치료 중 아이가 울고 난리가 난다. 세월이 한참 지난 뒤에야 나도 사랑으로 접근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했다.

    

성남시의료원의 진정치료실에서 치료를 하는 첫 환자에 대해 “21세 된 청년이 치아 상태가 많이 안 좋은데 어렸을 때 치과에서 묶여 강제치료를 받은 후유증이 심했다. 그 뒤 치과 공포증으로 치과 방문을 아예 못한다. 소아나 장애인 치료 시 공공연하게 편의상 강제치료를 하지만 환자의 정신적 피해는 굉장히 심하다”고 했다.

    

▲ 시야가 확 트인 일반진료실     © 비전성남

 

성남시의료원에 오게 된 계기는 “이 정도의 병원이면 내가 진정으로 추구하는 환자 위주의 진료를 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있어 오게 됐다”고 했다.

    

성남시의료원에서는 수면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일 경우 마취과 의사와 충분히 사전 회의를 하고 치료에 임한다. 기저질환이 있는 치과환자가 치과 방문 시 각 과 전문의와 협의해 환자의 몸 상태에 띠라 최적의 치료가 시행된다.

    

임플란트 치주 전문 이광호 치과전문의

    

이광호 치과전문의도 서울대학교에서 학사, 석사, 박사를 마치고 미국 남가주대학에서 임상교수로 재직했다. 미국에서 치과 전문의로 일하다가 고국으로 돌아와서 아주대에서 진료했다. 38년의 풍부한 임상 경험이 녹아있다.

    

▲ 임플란트 환자에게 설명 중인 이광호 치과전문의     ©비전성남

 

성남시의료원에 오게 된 계기에 대해 “장애인 진료에 관심이 많고, 남들이 하기 싫어서 하지 않는 것을 하고 싶어서”라고 했다. 미국에서 공부할 때는 임플란트가 활성화되기 전이라 임플란트는 물론이고 치주, 보철 쪽으로 유기적인 공부를 많이 했다.

    

▲ 최상의 치과시설을 자랑하는 성남시의료원 치과     © 비전성남

 

시의료원의 치과는 경증·중증 장애인을 위한 진정치료실과 일반진료실, 예방진료실로 구분돼 있다. 두 분 치과전문의의 오래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환자 편의를 위한 최상의 방향으로 디자인됐다.

 

▲ 넓은 공간을 활용한 장애인을 위한 치과시설     © 비전성남

 

두 분은 남은 시간을 이 사회에서 소외받은 자, 장애인을 위해 헌신하고 싶은 목표가 확실했다. 가톨릭 학생회 의료봉사에서 만난 두 분의 궁극적인 목표는 시의료원에서 경기도가 지정하는 ‘중증 장애인 전문 치과센터’를 운영하는 것이다.

 

“생애 마지막 봉사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성남시의료원에서 제대로 봉사할 기회가 왔으면 좋겠다”, “진료 하나만큼은 최고임을 자부한다”고 이야기하는 두 분에게서 환자에 대한 참사랑이 묻어남을 느꼈다.

    

    

취재 구현주 기자 sunlun1225@naver.com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197개(1/92페이지)
위로